공유기 = 스위치 + 라우터 역할
와이파이 신호 = 랜선 역할
Wifi 연결하려면, 각 PC의 물리적인 장치(NIC), 적절한 IP 필요
같은 스위치에 연결 ↔ 같은 네트워크 내에 있음
장치와 속한 네트워트간의 관계
↔ 각 인터페이스를 통해 각 네트워크에 속해 있음
특정한 네트워크에 속하려면
↔ 해당 네트워크에 인터페이스(장치)를 갖고 있어야 함
PC: default gateway 설정해야 통신 가능
Router: routing table에 routing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함
주어진비트 = 네트워크의 갯수 x 네트워크의 규모
프리픽스 = 32 - 비트(규모)
SM = 256 - 규모
256 - SM = 규모
Cisco Packet Tracer
실습)
PC A와 PC B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세요.
주어진 네트워크: 192.168.10.128 /25
갯수: 2^2
호스트 수: 8
최소규모: 8+2=10, 2^3 < 10 < 2^4
선택해야 하는 서브넷 규모: 4
서브넷 마스크: 255.255.255.240 /28
서브넷팅:
192.168.10.128 /28 → .129~.142
192.168.10.144 /28 → .145~.158
192.168.10.160 /28 → .161~.174
192.168.10.176 /28 → .177~.190
# 모든 장비의 설정값을 저장(영구적인 메모리인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 후 파일을 저장한다.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Dynamic Routing Protocol)
dynamic = 유동 + 자동
디스턴스 벡터, 링크 스테이트로나뉘고 다양한 프로토콜이 존재함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링크 스테이트, 인접 라우터들(네이버)로부터 해당 라우터 주변의 객관적인 사실들을 전달받아서 자신이 직접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함
(ex. 내 f0/1에는100Mbps회선으로 A라는 라우터가 있다)
정적 라우팅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이나믹의 경우, 중간 경로에 문제가 생겨도 스스로 경로를 재구성할 수 있다.
실습)
OSPF 라우팅 1
# 라우팅 프로토콜 중, OSPF 설정모드로 들어가되, 프로세스아이디는 10이다.
# R1의 OSPF 설정
Router(config-if) #router ospf 10
Router(config-router) #router-id 1.1.1.1
# 각 라우터마다 라우터를 식별하기 위한 라우터ID 설정
# 반드시 다음에 올 ‘network’ 명령어 이전에 해야 함, 가장 먼저 정하는게 베스트.
Router(config-router) #network 10.10.10.10 0.0.0.0 area 0
# 인접라우터들에게 나 자신(10.10.10.10 0.0.0.0)을 광고. 이 영역은 area 0 이다.
#network = 광고(Advertising)
R2의 경우에는 두개의 네트워크에 각각의 인터페이스(f0/0, f0/1)를 통해 속해있으므로 두개의 네트워크를 다 광고해준다.
# R2의 OSPF 설정
Router>en
Router#conf t
Router(config) #router os 10
Router(config-router) #router-id 2.2.2.2
Router(config-router) #net 10.10.10.20 0.0.0.0 a 0
Router(config-router) #net 20.20.20.30 0.0.0.0 a 0
→ 광고 2번
# R3의 OSPF 설정
Router>en
Router #conf t
Router(config) #router os 10
Router(config-router) #router-id 3.3.3.3
Router(config-router) #net 20.20.20.40 0.0.0.0 a 0
1.각라우터의 기본설정
2.라우터 설정모드에서 router-id를 맨 먼저 설정한다.
3.광고를 한다.
광고하는법: 내가 속해있는 모든 네트워크를 다 하면 된다. 인터페이스를 보면서 하면 좋음.
Router(config-router) #do sh ip int br
# br = 간략하게. 인터페이스에 설정된 아이피를 확인 가능
나자신 = 단일호스트는 프리픽스로 표현하면 10.10.10.10 /32
라우팅 프로토콜에서는 서브넷마스크가 아니라 와일드카드마스크를 사용 = 서브넷마스크를 반전시킨것과 비슷
ex. SM 255.255.255.255는 결국 WM(WildCard Mask)로 하면 0.0.0.0
WildCard Mask
라우팅, ACL(Access-List)같이 서브넷마스크보다 좀 더대상을 세부적으로 명시하고 싶을 때 사용
1 = 자유, don't care
0 = 고정
ex. 0.0.0.254(11111110) → 마지막 비트 고정, 0으로 끝나는 짝수 경우로만 필터링
모든 네트워크의 모든 짝수 = 0.0.0.0 255.255.255.254
모든 네트워크의 모든 홀수 = 0.0.0.1 255.255.255.254
실습)
OSPF 라우팅 2
기본설정
#R1
Router>en
Router#conf t
Router(config)#int f0/0
Router(config-if)#ip add 172.16.101.81 255.255.255.252
Router(config-if)#no sh
#R2
Router>en
Router#conf t
Router(config)#int f0/0
Router(config-if)#ip add 172.16.101.82 255.255.255.252
Router(config-if)#no sh
Router(config-if)#int f0/1
Router(config-if)#ip add 172.16.101.85 255.255.255.252
Router(config-if)#no sh
#R3
Router>en
Router#conf t
Router(config)#int f0/0
Router(config-if)#ip add 172.16.101.86 255.255.255.252
Router(config-if)#no sh
Router(config-if)#int f0/1
Router(config-if)#ip add 172.16.101.89 255.255.255.252
Router(config-if)#no sh
#R4
Router>en
Router#conf t
Router(config)#int f0/0
Router(config-if)#ip add 172.16.101.90 255.255.255.252
Router(config-if)#no sh
라우팅
#R1
Router(config-if)#router os 10
Router(config-router)#router-id 1.1.1.1Router(config-router)#net 172.16.101.81 0.0.0.0 area 0
#R2
Router(config-if)#router os 10
Router(config-router)#router-id 2.2.2.2
Router(config-router)#net 172.16.101.82 0.0.0.0 a 0
Router(config-router)#net 172.16.101.85 0.0.0.0 a 0
#R3
Router(config-if)#router os 10
Router(config-router)#router-id 3.3.3.3
Router(config-router)#net 172.16.101.86 0.0.0.0 a 0
Router(config-router)#net 172.16.101.89 0.0.0.0 a 0
#R4
Router(config-if)#router os 10
Router(config-router)#router-id 4.4.4.4
Router(config-router)#do sh ip int b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network(광고)의 의미 = 내가 속해있는(갖고있는) 네트워크 정보를 광고.
Router(config-router) #net 172.16.101.89 0.0.0.0 a 0
이런식으로 단일 호스트를 광고하면 결국에는 해당 인터페이스가 속한 네트워크에 대한 광고를 해주는것에 준하는 의미를 가짐. 원래는 그 네트워크 대역 자체를 광고해야함.
원칙대로 한다면
Router(config-router) #net 172.16.101.88 0.0.0.3 a 0
# 0.0.0.3: SM 255.255.255.252 → WM 0.0.0.3
# 이렇게 해야하지만 이미 광고를 하는 라우터가 해당 인터페이스가 속한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알고있어서 알아서 해준다. 굉장히 특수한 케이스를 제외하곤 그냥 자기자신의 아이피를 광고한다고 생각하면 좋다.
Router(config) #no router os 10
# router-id를 잘못 입력하거나 특히 중복되서 다시 하고 싶을땐 아예 설정자체를 날려야함.
날린 후에 do sh run이나 do sh ip os nei를 쳐서 날라갔는지 확인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호스트들에게 자동으로 IP 정보(IP, SM, GW + DNS 서버)를 부여하는 프로토콜
정보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 입장을 고려해야 함
UDP(67: server, 68: client)
Client → 1. Discover: 브로드캐스트(IP주소가 없기 때문) → Server
Client ← 2. Offer: 받을만한 IP 제공 ← Server
Client → 3. Request: 사용한다고 요청함 → Server
Client → 4. Acknowledge: 승인 ← Server
1~4 절차 이후 IP를 부여받음, 리스트가 꽉차면 더 이상 뿌려줄 수 없음
# 브로드캐스트의 특성: 내가 속한 네트워크(빨간색 범위)에만 도달 가능하다.
DHCP 설정
# PC의 IP Configuration에서 DHCP를 클릭하는 것으로 Client 설정 끝
ncpa.cpl
# 내가 갖고있는 NIC 장치 목록 확인 가능.
DHCP Server 설정 내용
1. 풀(pool) IP를 뿌려줄 대역, 범위에 대한 정의
Router(config) #ip dhcp pool 1
# 1이라는 이름을 갖는 pool에 대한 설정
Router(dhcp-config) #network 192.168.10.0 255.255.255.0
# OSPF의 network(광고)의 의미는 아니고, 클라이언트가 갖게 될 네트워크 대역
#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고려해야 한다.
2. 클라이언트 입장에서의 gateway(GW) 정보
Router(dhcp-config) #default-router 192.168.10.250
#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고려를 해야한다.
3. 옵션 - 제외할 IP가 있다면 등록
Router(dhcp-config) #exit
Router(config) #ip dhcp excluded-address 192.168.10.250
# 네트워크의 GW 주소 제외, 안해줘도 괜찮
Router(config)#ip dhcp excluded-address 192.168.10.1 192.168.10.99
# 범위로도 지정 가능
# 192.168.10.1 ~ 192.168.10.99를 리스트에서 제외
# do sh run으로 확인 가능
실습)
# PC A와 PC B가 통신이 되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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